본문 바로가기

정보통통
비상계엄령 뜻 영화 "서울의 봄" 다시 내용정리 보기
반응형

 

비상계엄(非常戒嚴)

 

 

 

비상계엄(非常戒嚴) 이란 대통령이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로 사회질서가 극도로 혼란된 지역에 군사상의 필요에 의하거나 공공의 안정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선포하는 계엄을 말한다(헌법 제77조, 계엄법 제2조·제10조). 계엄의 종류에는 비상계엄과 경비계엄이 있다.  (위키백)

 

 

 

 

서울의 봄 

 

출처 : 서울의 봄 포스터

 

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 군사반란 발생 그날, 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뀌었다 대한민국을 뒤흔든 10월 26일 이후, 서울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온 것도 잠시 12월 12일,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반란을 일으키고 군 내 사조직을 총동원하여 최전선의 전방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이고, 권력에 눈이 먼 전두광의 반란군과 이에 맞선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을 비롯한 진압군 사이, 일촉즉발의 9시간이 흘러가고  목숨을 건 두 세력의 팽팽한 대립 하는 밤, 대한민국 수도에서 가장 치열한 전쟁이 펼쳐지는 영화내용입니다.

출처: 서울의 봄 포토

2023년 개봉한 대한민국의 역사 영화이자 천만 관객 돌파 영화로, 12.12 군사반란을 다루었습니다.

감독은 김성수이고, 황정민, 정우성 등이 출연하였습니다. 군사 반란이 일어난 1979년 12월 12일 저녁 7시부터 이튿날 새벽 4시까지의 9시간을, 영화 141분에 담았습니다.

영화에서는 반란군과 진압군 지휘관 등의 이름을 허구의 이름인 전두광, 이태신 등으로 대신하였다고 합니다.

 

 

출연진


황정민: 전두광-국군 보안 사령관이며 계엄 사령부의 합동 수사 본부장입니다.
정우성:이태신-수도 경비 사령관
이성민:정상호-육군 참모 총장이며 계엄 사령관
박해준: 노태건(노태우) 역 - 제9보병사단장.
김성균: 김준엽(김진기) 역 - 육군본부 헌병감.
정동환: 최한규(최규하) 역 - 대한민국 대통령
김의성: 오국상(노재현) 역 - 국방부장관

 

그외에도 모든 연기자들이 완벽한 연기를 보여주면서 우리나의 실제극으로 이루어진 영화라 다시한번 본다면  더 감명깊게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반응형